본문 바로가기

IT 관련내용/IT 기술

[WAV to MP3] WAV파일을 MP3 로 바꿀 때

  보통 사람들은 영어공부를 할 때 스마트폰 녹음기능을 활용하여, 자신의 영어 발음을 체크하기도 하고, 일부 사람은 거리이동시 여가를 활용해서 영어보카나 스피킹 공부 용도로 mp3player를 이용하기도 할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인터넷으로 내려받은 파일이나 녹음파일이 WAV 확장자를 가진 파일 일 때, 이동시 Mp3플레이어를 이용할 수가 없다.


  물론 스마트폰 재생이나 컴퓨터 재생은 어지간한 확장자는 지원이 되어 청취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WAV파일이 MP3플레이어에서 재생시킬 수 없기 때문인데, 이럴 경우 확장자를 바꿔주는 WAV to MP3 컨버터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WAV to MP3 컨버터는 이름그대로 WAV -> MP3 파일로 변경하는 작업을 수행하게 되는데 여러개의 프리웨어 버전이 존재하지만 그 중에 "Powerconvertmp3wma"라는 것을 추천한다.

필요한 분은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시면 된다.


첨부파일 : powerconvertmp3wma.exe


* 주의 : Win10 버전 부터는 설치시 사용자 권한으로 실행을 하시면 됨.


사용방법은 간단한 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다. 

Powerconvertmp3wma 실행 

- WAV파일을 열기

- 변환 및 저장


 이렇게 MP3파일로 저장한 스터디용 음성파일은 SD카드에 담아 플레이어에 끼워 사용하면 더욱 편리하다. 


  

  


  이동시 편리하게 사용할 만한 MP3플레이어는 위의 사진과 같다.

  가격도 1천원대로 저렴하고, 키조작도 간단하고, 음색은 살짝 기계음이 나지만, 액정도 있고, 충전방식이고, 가방끈이나 손목밴드에 손목시계처럼 걸어서 사용하기도 편할 거 같은 디자인이다.


  알리익스프레스 사이트를 통해 검색해 봤을 때 저렴한 것은 일 천원 대부터 비싼 것은 십 몇만원대까지 다양한 종류의 MP3player 가 있었다. 내가 이전에 몇가지 MP3를 알리에서 주문해 사용해 본 바로는 일천원대에 달하는 것도 음색이 뭐 그닥 나쁘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싼 것은 아무래도 성능면에서 뭔가 더 있을 것이라 본다.


  국내에도 물론 좋은제품이 많으니 잘 판단해본 후 본인의 용도에 알맞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본다. 


  


  이 밖에도 컨버터프로그램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유마일인코더란 프로그램은 프리웨어로 컨버터프로그램으로 변환 설정시에 스마트폰 기기명만 자신이 사용할 기기명으로 설정해주면, 컴퓨터에서만 보던 avi를 포함한 일부 확장명을 가진 동영상이나 무비파일을 우리가 아는 선택한 기기에서 재생할 수 있는 크기로 압축 변환 해주어 이동시 자신의 휴대기기에서 재생할 수 있으므로 유동성이 좋다.

  유마일인코더 프로그램은 아래 사이트에서 무료다운로드 가능하니, 필요한 분은 설치해서 사용해 보길 바란다.


유마일인코더 다운로드 : 

http://software.naver.com/software/summary.nhn?softwareId=MFS_100195


  그 밖에 기타 어떤 확장자를 변경할 일이 있을 때 찾아 사용할 만한 컨버터 프로그램이 다양하게 있으니 필요할 때마다 찾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