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내용/IT 기술

[Vmware] Vm웨어 가상머신 - 한대의 pc에 운영체제 여러개 넣기

이번 에는 VM웨어라는 가상머신을 포스팅해 보려고 한다.

VM웨어는 악성코드 분석공부를 할 때 알게 된 프로그램인데 일반인들 역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은 프로그램이다. 





  보통 예전엔 아니 현재에 와서도 PC 한대에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돌릴 때에는 파티션을 나누어서 사용하고 있다.


  그런데, 이렇게 사용하는 데에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1PC에 여러개의 운영체제를 설치하려면 파티션을 나눌 당시 각각의 운영체제에 공간의 비중을 어떻게 할당해야할 지 상당히 막막하기도하고, 각자의 공간이 일단 분리가 되어버리면, 각자의 데이터가 많던 적던 서로의 공간을 침입을 하기가 힘들다. 다시 풀어 말하면, 공간을 융통성있게 재조정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만약, 내가 포맷을 한 상태에서 파티션 분할을 7:3 비율로 주고 윈도우와 맥이란 2개의 운영체제를 분할된 각각의 공간에 설치했다고 치자.


  그런데, 사용하다보니까 예상과 달리 맥을 사용할 일이 많아졌고, 데이터도 맥에 들어있는 데이터가 많고 메모리 사용량도 그렇다고치고, 그래서 다시 하드공간을 재할당 하고자 한다면, 무조건 포맷 밖에는 답이 없다. 물론 가끔 포맷을 시도하는 것도 나쁘지 않지만, 필요 없는 포맷은 그냥 시간 낭비일 뿐이다. 




  이럴 때에 유용하게 이용할 만한 프로그램이 있다. 바로 Vmware라는 가상머신이다.

이 가상머신은 가상박스(virtual box)라고도 불리는데, 이 가상박스안에 iso형태의 운영체제인 맥, 윈도우, 리눅스도 넣고, 또한 필요에 따라 운영체제의 버전별로 넣어놓고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가상박스가 분식점이라면,  맥, 윈도우, 리눅스는 튀김, 떡볶이, 순대 등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다. 


  보통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참고하자면 메모리 용량은 한 운영체제당 1기가 바이트 가량을 주었던거 같다.


설치 사이트는 구글검색을 이용하면 쉽게 찾을 수 있지만, 무료 평가판으로 일정기간 한 30일 정도가 지나면, 유료로 전환을 하던가 다시 시간을 되돌려서 30일을 무한 반복 사용하는 방법이 있었던거 같다. 아래는 무료평가판을 배포하는 사이트이다.


vmware_workstation10 무료 평가판 다운로드

https://my.vmware.com/web/vmware/info?slug=desktop_end_user_computing/vmware_workstation/10_0


지금 버전은 12버전까지 출시된 것으로 아는데, 내가 공부했던 것이 10버전이라 10버전을 찾아서 포스팅해 봤다.


  VM웨어 가상머신이 주로 사용되는 용도는 다음과 같다.

보통 악성코드를 분석할 때에는 코드를 확인하여 정적분석을 실행하기도 하지만, 악성코드의 움직임을 관찰하기 위한 동적분석도 실행하게 되는데, 우선, 이를 위해선 악성코드가 돌아 갈 적합한 윈도우가 필요하고, 이럴 때 VM웨어를 사용하게 되면, 가상머신 안에서만 악성코드가 실행되어 가상머신 내부의 운영체제에만 감염이 일어 나므로 내 주 PC는 악성코드에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 


  그리고 악성코드를 돌리기전에 테이크스냅샷 기능을 이용한다면 악성코드를 돌린 후에 재부팅이 힘들어지거나 엉뚱한 동작을 하더라도, 시간되돌리기를 통해 온전한 상태로 다시 되돌아 갈 수 있다.


  또한, 현재 PC의 자원을 끌어다 쓰기 때문인지, 사용하는 속도에도 전혀 문제 없고, 저장공간 역시 현재 내가 쓰는 PC의 공간을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유동적이다.

  여기에 하나 더, 일반 PC운영체제 마냥 인터넷으로 업로드 다운로드 모두 가능하고 프로그램 설치도 가능하다. 심지어는 아이피도 현재사용하는 운영체제와 다른 로컬아이피로 나오기 때문에, 

가상운영 체제 및 가상서버까지 만들어 내가 만든 홈페이지에 악성코드를 테스트해 볼 수도 있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것 또한 내 생각이고 아직 시도해본적은 없지만, 구버전의 OS9.2와 XP의 공유프로그램인 맥랜을 이용할 때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맥랜을 설치하여 사용하는 방법도 가능할 것이라고 보여진다. 하지만, 이 경우 몇몇 블로그를 보니 가상머신이 오래 돌아가게 되면 CPU에 결과적으로 무리를 주므로 1시간 이상을 켜놓고 사용하는 경우는 주의를 하는게 좋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