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관련내용/IT 기술

[고스트] 윈도우를 초기 셋팅으로 되돌리자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메모리 부족이 자꾸 나올 때, 뭔가 우리도 모르게 많은 것들이 깔려있지만, 일일이 찾아서 지우기란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다.


  그렇다고, 그 흔하디 흔한 레지스트리클리너를 사용했다가 잘못하면, 꼭 있어야 될 파일 까지 삭제되어버린다거나, 아니면 정말 많은 광고들과 마주하게 되어 전쟁을 치룰 수 있다.


  이럴 때를 대비해 초기상태의 윈도우 셋팅(프로그램 포함됨)을 고스트 이미지 파일로 미리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포맷이 필요할 때 노턴 고스트(ghost)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고 빠르게 컴퓨터를 내가 원했던 아주 빠른 성능을 가진 윈도우초기셋팅 상태로 내 윈도우를 복구할 수 있다.




ghost_8.3_crack-uranusk.zip

자료출처 :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원리는 우선 고스트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서 백업해 놓았다가, 윈도우가 느려지는 등 여러 이상증상을 보일 때, 저장해 두었던 이미지 파일을 실행하여 운영체제가 있는 하드에 덮어쓰기 하면 된다.




- 고스트 이미지파일 만들기(ghost.GHO)


  이미지를 만드는 이유는 현재 윈도우시스템(셋팅이 모두 끝난)의 최적상태를 고스트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 두기 위함이다.


  1. 고스트 8.3버전을 실행한다 (고스트11버전 사용방법같음)

  2. 제품공급자창(About Symantec Ghost) 나오면 그냥 "OK"

  3. Local > Partition > To Image

     

    (Local > disk : 하드디스크 전체를 파일화하거나 하드복사)

    (Local > partion > To Partition : 파티션 전체를 다른 파티션에 복사)

    (Local > Partition > From Image : 만들어 놓은 이미지 파일 / 덮어쓰기 형식으로 복구될 이미지백업파일)


  4. 이미지파일 만들어낼 HDD(운영체재 포함된) 선택후 OK

  5. 이미지파일이 저장될 파티션 선택

  6. 파일이름 입력후 "SAVE"

  7. Compress Image(압축률에 따른 속도조정옵션) 나오면 보통 Fast

     (no : 이미지 파일이 압축되지 않음 / 용량큼)

     (Fast : 이미지파일 빠르게 생성 / 압축률 낮음)

     (High : 이미지파일 느리게 생성 / 압축률 높음)

     "Yes" 클릭

  8. continue 클릭 (확장자는 GHO로 대략 5.5G 정도된다고 함.)

     


  이렇게 이미지를 만들어 놓으면 차 후에 윈도우시스템 에러나, 악성코드 강제설치 됨으로 인한 윈도우나 컴퓨터 시스템이 느려짐 등 컴퓨터가 버벅거릴 때 덮어쓰기로 원상 복귀할 수 있고, 일부 셋팅할 때 있던 프로그램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프로그램 설치시간도 덜을 수 있고, 윈도우 재설치 재인증 시간도 덜을 수 있으니 정말 편리한 프로그램이다.